webpack에 기여하는 사람들은 오픈 소스, 사용자 및 생태계를 사랑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웹을 함께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펀딩의 투명성을 위한 Open Collective 모델으로 컨트리뷰터, 디펜던트 프로젝트, 코어 팀으로부터 지원과 펀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하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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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가장 큰 핵심 기능은 즐거운 개발 경험입니다.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는 풍부하고 생생한 문서에 기여할 수도 있고, Pull Request를 등록하여 세부적인 사용 사례를 해결하거나, 여러분이 좋아하는 webpack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음 중 하나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용주에게 webpack을 사용하여 작업 흐름을 개선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webpack은 폰트, 이미지 및 이미지 최적화, json을 위한 올인원 도구입니다. webpack이 어떻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코드와 애셋을 번들하여 가장 작은 크기의 파일을 만들고, 이를 통해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webpack에 기여하는 것은 전용 클럽에 기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는 다운 스트림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건전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수천 개는 아니더라도 수백 개의 프로젝트가 webpack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webpack에 기여하면 모든 사용자에게 더 나은 생태계를 만들 것입니다.
이 섹션의 나머지 부분은 계속 성장하는 우리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를 위한 것입니다.
CTO, VP 및 오너도 도울 수 있습니다!
Webpack은 코드 번들링을 위한 올인원 도구입니다. 커뮤니티 기반 플러그인과 로더의 도움으로 폰트, 이미지, 데이터 등을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도구로 모든 애셋을 처리하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움직이는 부품이 많은 기계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이고 제품을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금전적인 지원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webpack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webpack 로더, 플러그인 및 기타 유틸리티를 오픈 소싱하여 개발자가 생태계에 기여하도록 장려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CI/CD 인프라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의 사명을 돕는 데 관심이있는 다른 분(예: 벤처 자본가, 정부 기관, 디지털 대행사 등)이 있다면, 같이 일하기를 원합니다. 최고의 npm 패키지 중 하나인 당사와 협력하여 제품을 개선해보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webpack이 발전함에 따라 webpack 기능 및 변경 사항에 대한 문서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이슈 생성이 통합되었고 최근 몇 년 동안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어떤 기능이 병합되면 문서 요청 관련 이슈가 저장소에 생성되고 곧 해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리뷰와 릴리스를 기다리는 기능 및 변경 사항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Pull Request의 작성자가 30일 이상 이를 방치하는 경우 해당 Pull Request를 오래된 것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인계받을 수도 있습니다. Pull Request 작성자가 자신이 포크한 저장소에 webpack 문서 팀의 쓰기 권한을 부여하면 우리가 브랜치에 직접 커밋하고 작업을 완료합니다. 다른 경우에는 우리 스스로 또는 커뮤니티 멤버에게 위임하여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Pull Request가 중복될 수 있으며 정리 프로세스에서 닫힐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콘텐츠 편집 및 추가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집이나 추가를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확인하세요. 때때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콘텐츠가 있어야 할 위치를 찾고 콘텐츠가 이미 존재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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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My Article
group: My Sub-Section
sort: 3
contributors:
- [github username]
related:
- title: Title of Related Article
url: [url of related article]
---
각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itle
: 글의 제목입니다.group
: 하위 섹션의 제목입니다.sort
: 해당 섹션 (또는) 하위 섹션 내에서 글의 순서입니다.contributors
: 글에 기여한 사람들이 GitHub username 리스트입니다.related
: 관련된 읽을거리 또는 유용한 예시입니다.related
는 페이지 하단에 Further Reading 섹션을 생성하고 contributors
는 그 아래에 Contributors 섹션을 생성합니다. 글을 편집하고 인정받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GitHub 사용자 이름을 contributors
목록에 추가하세요.
css-loader
, ts-loader
, …BannerPlugin
, NpmInstallWebpackPlugin
, …Syntax: ```javascript … ```
function foo() {
return 'bar';
}
foo();
코드 스니펫과 프로젝트 파일(.jsx
, .scss
등)에 작은따옴표를 사용하세요.
- import webpack from "webpack";
+ import webpack from 'webpack';
그리고 아래는 인라인 백틱 안에서의 예시입니다.
correct
값을 'index.md'
로 설정...
incorrect
값을 "index.md"
로 설정...
목록은 알파벳순으로 정렬되어야 합니다.
Parameter | Explanation | Input Type | Default Value |
---|---|---|---|
--debug | 로더를 디버그 모드로 변환 | boolean | false |
--devtool | 번들 리소스에 대한 소스맵 유형 정의 | string | - |
--progress | 백분율로 컴파일 진행률 출력 | boolean | false |
테이블도 알파벳순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설정 속성도 알파벳순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devServer.compress
devServer.hot
devServer.static
Syntax: >
이것은 Blockquote입니다.
Syntax: T>
Syntax: W>
Syntax: ?>
문서를 작성할 때 가정하지 마세요.
- 프로덕션을 위해 번들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미 우리는 [프로덕션 가이드](/guides/production/)에서 배웠습니다...
모든 것이 단순하다고 가정하지 마세요. '그냥', '간단하게'와 같은 단어를 피하세요.
- 간단히 명령을 실행하세요...
+ `command-name` 명령을 실행하세요...
문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잘 작성할 수 있도록 항상 모든 문서 옵션에 유형과 기본값을 제공하세요. 저희는 문서화된 옵션은 제목으로 작성한 후 유형과 기본값을 추가합니다.
configuration.example.option
string = 'none'
여기서 = 'none'
은 주어진 옵션에 대한 기본값이 'none'
임을 의미합니다.
string = 'none': 'none' | 'development' | 'production'
여기서 : 'none' | 'development' | 'production'
에는 가능한 유형 값을 열거합니다. 이 경우에는 'none'
, 'development'
및 'production'
의 세 가지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옵션에 대해 사용 가능한 모든 유형을 나열하려면 유형 사이에 공백을 사용하세요.
string = 'none': 'none' | 'development' | 'production'
boolean
배열을 표시하려면 대괄호를 사용하세요.
string
[string]
array
에 여러 유형이 허용되는 경우 쉼표를 사용합니다.
string
[string, RegExp, function(arg) => string]
함수를 표시하려면 사용 가능한 인수도 나열하세요.
function (compilation, module, path) => boolean
여기서 (compilation, module, path)
에는 제공된 함수가 수신할 인수를 나열하고 => boolean
은 함수의 반환 값이 boolean
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 가능한 옵션 값 유형으로 표시하려면 Plugin
의 camel-cased 형식의 제목을 사용하세요.
TerserPlugin
[TerserPlugin]
이는 옵션이 하나 또는 소수의 TerserPlugin
인스턴스를 예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숫자를 표시하려면 number
를 사용하세요.
number = 15: 5, 15, 30
객체를 표시하려면 object
를 사용하세요.
object = { prop1 string = 'none': 'none' | 'development' | 'production', prop2 boolean = false, prop3 function (module) => string }
객체의 키가 여러 유형을 가질 수 있는 경우 |
를 사용하여 나열하세요. 다음은 prop1
이 문자열과 문자열 배열 모두일 수 있는 예입니다.
object = { prop1 string = 'none': 'none' | 'development' | 'production' | [string]}
이를 통해 기본값, 열거 및 기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키가 동적이며 사용자 정의된 경우 <key>
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object = { <key> string }
때때로 목록에 있는 객체와 함수의 특정 속성을 설명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해당하는 경우 속성이 등록된 목록에 직접 입력을 추가합니다.
madeUp
(boolean = true
): short descriptionshortText
(string = 'i am text'
): another short description예제는 EvalSourceMapDevToolPlugin 페이지의 options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절대적 URL(예: https://webpack.js.org/concepts/mode/
) 대신 상대적 URL(예: /concepts/mode/
)을 사용하여 자체 콘텐츠를 연결하세요.
로더는 함수를 export 하는 node 모듈입니다. 이 함수는 리소스가 로더에 의해 변형되어야 할 때 호출됩니다. 주어진 함수는 같이 제공되는 this
컨텍스트를 사용해 Loader API에 접근할 것입니다.
다른 타입의 로더와 사용법과 예시를 살펴보기 전에, 로컬에서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봅시다.
단일 로더를 테스트하기 위해, rule object 내의 로컬 파일을 resolve
하기 위한 path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bpack.config.js
const path = require('path');
module.exports = {
//...
module: {
rules: [
{
test: /\.js$/,
use: [
{
loader: path.resolve('path/to/loader.js'),
options: {
/* ... */
},
},
],
},
],
},
};
다중 로더를 테스트하기 위해, webpack이 로더를 검색할 위치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resolveLoader.modules
설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에서 로컬 /loaders
디렉터리를 생성했다고 가정해봅시다.
webpack.config.js
const path = require('path');
module.exports = {
//...
resolveLoader: {
modules: ['node_modules', path.resolve(__dirname, 'loaders')],
},
};
그런데, 이미 로더에 대한 독립된 저장소와 패키지를 생성했다면, 테스트하려는 프로젝트와 npm link
해줄 수 있습니다.
단일 로더가 리소스에 적용되었을 때, 로더는 오직 하나의 파라미터(리소스 파일의 콘텐츠를 담고 있는 문자열)와 호출됩니다.
동기 로더는 변형된 모듈을 대표하는 하나의 값을 return
할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경우에서, 로더는 this.callback(err, values...)
함수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값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에러는 this.callback
함수를 통과하거나 동기 로더에 throw 됩니다.
로더는 하나 혹은 두 개의 값을 반환해야 합니다. 첫 값은 문자열 혹은 버퍼로서의 JavaScript 코드의 결과입니다. 두 번째 선택적 값은 JavaScript 객체인 SourceMap입니다.
다중 로더가 연결될 때, 역순(배열 형식에 따라 오른쪽에서 왼쪽 혹은 아래에서 위)으로 실행되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다음 예시에서, foo-loader
는 raw 리소스를 통과할 것이고, bar-loader
는 foo-loader
의 출력을 하고 최종 변형된 모듈과 필요하다면 소스맵을 반환하겠습니다.
webpack.config.js
module.exports = {
//...
module: {
rules: [
{
test: /\.js/,
use: ['bar-loader', 'foo-loader'],
},
],
},
};
다음 가이드라인은 로더를 작성할 때 지켜져야 합니다. 중요도 측면에서 순서가 지정되며, 일부는 특정 시나리오에서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부 섹션을 참고하세요.
로더는 오직 하나의 일만 수행해야 합니다. 로더를 유지 보수하기 쉽게 만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체인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로더가 함께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활용하세요. 다섯 가지의 일을 처리하는 하나의 로더를 작성하는 것 대신에, 수고를 덜 다섯 개의 간단한 로더들을 작성하세요. 로더를 분할하는 것은 각각의 로더를 간단히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지도 못한 일에 사용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로더 옵션 또는 쿼리 파라미터를 통해 지정된 데이터로 템플릿 파일을 렌더링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소스에서 템플릿을 컴파일 하는 싱글 로더로 작성되고, 그를 실행하고 HTML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문자열을 export 하는 모듈을 반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apply-loader
는 다른 오픈 소스 로더와 연결될 수 있을 때만 존재합니다.
pug-loader
: 템플릿을 함수를 export 하는 모듈로 전환합니다.apply-loader
: 로더 옵션으로 함수를 실행시키고, raw HTML을 반환합니다.html-loader
: HTML을 받아들이고 유효한 JavaScript 모듈을 출력합니다.출력을 모듈식으로 유지하세요. 모듈을 생성한 로더는 일반 모듈로써 같은 디자인 요소를 반영해야 합니다.
로더가 모듈 변형 사이에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각 실행은 항상 컴파일된 다른 모듈 및 동일한 모듈의 이전 컴파일과는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다양한 유용한 도구를 제공하는 loader-utils
패키지를 활용하세요. loader-utils
과 함께, schema-utils
패키지는 로더 옵션 유효성에 기반한 일관된 JSON 스키마를 위해 사용돼야 합니다. 여기 둘 다 활용하는 간단한 예시가 있습니다.
loader.js
import { urlToRequest } from 'loader-utils';
import { validate } from 'schema-utils';
const schema = {
type: 'object',
properties: {
test: {
type: 'string',
},
},
};
export default function (source) {
const options = this.getOptions();
validate(schema, options, {
name: 'Example Loader',
baseDataPath: 'options',
});
console.log('The request path', urlToRequest(this.resourcePath));
// 소스에 몇 가지의 변형을 적용하세요...
return `export default ${JSON.stringify(source)}`;
}
Webpack에서는 로더를 체인화하여 체인의 후속 로더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raw 로더에서 this.callback
메소드를 사용하여 콘텐츠(소스 코드)와 함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Raw 로더의 기본 내보내기 함수에서는 this.callback
의 네 번째 인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port default function (source) {
const options = getOptions(this);
// Pass data using the fourth argument of this.callback
this.callback(null, `export default ${JSON.stringify(source)}`, null, {
some: data,
});
}
위의 예에서 this.callback
의 네 번째 인수에 있는 some
속성은 다음 체인 로더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로더가 외부 리소스(예를 들면, 파일 시스템으로부터 읽는 것)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캐시 가능한 로더를 무효로 하고 읽기 모드로 다시 컴파일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ddDependency
메소드를 사용해서 완수하는 방법의 간략한 예시가 있습니다.
loader.js
import path from 'path';
export default function (source) {
var callback = this.async();
var headerPath = path.resolve('header.js');
this.addDependency(headerPath);
fs.readFile(headerPath, 'utf-8', function (err, header) {
if (err) return callback(err);
callback(null, header + '\n' + source);
});
}
모듈의 타입에 따라, 특정한 의존성을 사용하는 다른 스키마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CSS에서 @import
와 url(...)
구문이 사용됩니다. 이런 의존성은 모듈 시스템에 의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require
구문으로 변형this.resolve
함수를 사용css-loader
는 처음으로 접근하기에 좋은 예시입니다. 다른 스타일시트에 대해서 @import
구문을 require
로 대체하고, 참조된 파일에 대해서 url(...)
을 require
로 바꿈으로써, 의존성들을 require
으로 변형합니다.
less-loader
의 예시에서, 모든 .less
파일은 변수와 믹스인 추정을 위해 반드시 한 번에 컴파일되어야 하므로 각 @import
를 require
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less-loader
는 사용자 경로 해석 로직으로 더 적은 컴파일러를 확장합니다. 그런 다음 두 번째 접근 방식인 this.resolve
를 활용하여 webpack을 통해 의존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로더가 처리하는 모든 모듈 안의 공통적인 코드가 생성되지 않도록 하세요. 대신, 로더 안에 런타임 파일을 만들고, 해당 공유 모듈에 require
를 생성하세요.
src/loader-runtime.js
const { someOtherModule } = require('./some-other-module');
module.exports = function runtime(params) {
const x = params.y * 2;
return someOtherModule(params, x);
};
src/loader.js
import runtime from './loader-runtime.js';
export default function loader(source) {
// 커스텀 로더 로직
return `${runtime({
source,
y: Math.random(),
})}`;
}
절대 경로는 프로젝트의 루트가 이동될 때 해싱이 끊어지므로 모듈 코드에 삽입하지 마세요. 아래 코드를 사용하여 절대 경로를 상대 경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loaderContext`는 로더 함수 내부의 `this`와 동일합니다.
JSON.stringify(
loaderContext.utils.contextify(
loaderContext.context || loaderContext.rootContext,
request
)
);
작업하고 있는 로드가 다른 패키지의 간단한 wrapper라면, peerDependency
로써 패키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필요하다면 package.json
안의 정확한 버전을 지정하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sass-loader
는 peer dependency와 같이 node-sass
를 지정합니다.
{
"peerDependencies": {
"node-sass": "^4.0.0"
}
}
로더를 작성하고 위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로컬에서 실행하도록 설정했습니다. 다음은 무엇일까요? 로더가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유닛 테스트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Jest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import
/export
와 async
/await
를 사용할 수 있는 babel-jest
와 일부 프리셋도 설치할 것입니다. 먼저 devDependencies
로 설치하고 저장하겠습니다.
npm install --save-dev jest babel-jest @babel/core @babel/preset-env
babel.config.js
module.exports = {
presets: [
[
'@babel/preset-env',
{
targets: {
node: 'current',
},
},
],
],
};
로더가 .txt
파일을 처리하고 어느 인스턴스의 [name]
을 로더에 주어진 name
옵션으로 바꿀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기본 출력으로써 문자를 담고 있는 유효한 JavaScript 모듈을 출력할 것입니다.
src/loader.js
export default function loader(source) {
const options = this.getOptions();
source = source.replace(/\[name\]/g, options.name);
return `export default ${JSON.stringify(source)}`;
}
다음 파일을 처리하기 위해 이 로더를 사용하겠습니다.
test/example.txt
Hey [name]!
webpack을 실행하기 위해 Node.js API와 memfs
사용할 다음 단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세요. 이는 디스크에 output
을 출력하는 것을 막고, 변형한 모듈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stats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npm install --save-dev webpack memfs
test/compiler.js
import path from 'path';
import webpack from 'webpack';
import { createFsFromVolume, Volume } from 'memfs';
export default (fixture, options = {}) => {
const compiler = webpack({
context: __dirname,
entry: `./${fixture}`,
output: {
path: path.resolve(__dirname),
filename: 'bundle.js',
},
module: {
rules: [
{
test: /\.txt$/,
use: {
loader: path.resolve(__dirname, '../src/loader.js'),
options,
},
},
],
},
});
compiler.outputFileSystem = createFsFromVolume(new Volume());
compiler.outputFileSystem.join = path.join.bind(path);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compiler.run((err, stats) => {
if (err) reject(err);
if (stats.hasErrors()) reject(stats.toJson().errors);
resolve(stats);
});
});
};
이제,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작성하고 npm script에 실행하도록 추가할 수 있습니다.
test/loader.test.js
/**
* @jest-environment node
*/
import compiler from './compiler.js';
test('Inserts name and outputs JavaScript', async () => {
const stats = await compiler('example.txt', { name: 'Alice' });
const output = stats.toJson({ source: true }).modules[0].source;
expect(output).toBe('export default "Hey Alice!\\n"');
});
package.json
{
"scripts": {
"test": "jest"
},
"jest": {
"testEnvironment": "node"
}
}
모든 것이 갖춰져 있으면, 그것을 실행하고 새로운 로더가 테스트를 통과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PASS test/loader.test.js
✓ Inserts name and outputs JavaScript (229ms)
Test Suites: 1 passed, 1 total
Tests: 1 passed, 1 total
Snapshots: 0 total
Time: 1.853s, estimated 2s
Ran all test suites.
성공했습니다! 이제 자신만의 로더를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창작물을 커뮤니티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플러그인은 서드파티 개발자들에게 webpack 엔진의 모든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단계별로 빌드 callback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은 webpack의 빌드 프로세스에 자신만의 행동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빌드하는 것은 로더를 빌딩 하는 것보다 조금 더 진보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플러그인은 몇몇 webpack의 low-level에 내장된 훅을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소스 코드를 읽어볼 준비를 해봅시다!
Webpack용 plugin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apply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A JavaScript class.
class MyExampleWebpackPlugin {
// `apply`를 compiler를 인자로 받는 프로토타입 메소드로 정의합니다.
apply(compiler) {
// attach할 이벤트 훅을 지정합니다.
compiler.hooks.emit.tapAsync(
'MyExampleWebpackPlugin',
(compilation, callback) => {
console.log('This is an example plugin!');
console.log(
'Here’s the `compilation` object which represents a single build of assets:',
compilation
);
// Webpack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 API를 사용하여 빌드를 처리합니다.
compilation.addModule(/* ... */);
callback();
}
);
}
}
플러그인은 apply
라는 프로토타입 메소드로 인스턴스화 된 객체입니다. 이러한 apply
메소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동안 webpack 컴파일러에 의해 한번 호출됩니다. apply
메소드는 컴파일러 callback에 대해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기본 webpack 컴파일러에 의해 참조됩니다. 플러그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HelloWorldPlugin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done.tap(
'Hello World Plugin',
(stats /* 훅의 탭이 끝나면 stats는 인자로 통과됩니다.*/) => {
console.log('Hello World!');
}
);
}
}
module.exports = HelloWorldPlugin;
그런 다음에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webpack의 설정인 plugins
배열에 인스턴스를 포함해야합니다.
// webpack.config.js
var HelloWorldPlugin = require('hello-world');
module.exports = {
// ... 여기서 구성을 설정할 것 ...
plugins: [new HelloWorldPlugin({ options: true })],
};
플러그인 옵션을 통해 전달되는 옵션의 유효성을 확인하려면 schema-utils
를 사용하세요. 다음은 사용 예제입니다.
import { validate } from 'schema-utils';
// options 객체에 대한 schema
const schema = {
type: 'object',
properties: {
test: {
type: 'string',
},
},
};
export default class HelloWorldPlugin {
constructor(options = {}) {
validate(schema, options, {
name: 'Hello World Plugin',
baseDataPath: 'options',
});
}
apply(compiler) {}
}
플러그인 개발 중 가장 중요한 두 개의 리소스는 compiler
와 compilation
객체입니다. 두 가지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webpack 엔진을 확장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class HelloCompilationPlugin {
apply(compiler) {
// callback 함수에 인자로 compilation을 제공하는 훅으로 compliation 훅을 탭 합니다.
compiler.hooks.compilation.tap('HelloCompilationPlugin', (compilation) => {
// 이제 컴파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훅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mpilation.hooks.optimize.tap('HelloCompilationPlugin', () => {
console.log('Assets are being optimized.');
});
});
}
}
module.exports = HelloCompilationPlugin;
compiler
, compilation
그리고 다른 중요한 객체에서 사용 가능한 훅의 목록은 플러그인 API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일부 플러그인 훅은 비동기입니다. 이를 탭 하려면, 동기로 동작하는 tap
메소드를 사용하거나 비동기 메소드인 tapAsync
또는 tapPromise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pAsync
메소드를 사용하여 플러그인을 탭해야 할 경우 함수에서 마지막 인자로 제공되는 callback 함수를 호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class HelloAsyncPlugin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emit.tapAsync(
'HelloAsyncPlugin',
(compilation, callback) => {
// Do something async...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Done with async work...');
callback();
}, 1000);
}
);
}
}
module.exports = HelloAsyncPlugin;
플러그인에 탭 하기 위해 tapPromise
를 사용할 때, 동기식 작업이 완료될 때의 해석 promise를 반드시 반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class HelloAsyncPlugin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emit.tapPromise('HelloAsyncPlugin', (compilation) => {
// 끝났을 때 해석을 반환해야 합니다..
return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Done with async work...');
resolve();
}, 1000);
});
});
}
}
module.exports = HelloAsyncPlugin;
일단 webpack compiler와 각각의 개별적인 compilations를 이해 할 수 있게 되면, 엔진 자체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해집니다. 기존 파일을 다시 포맷하거나 파생 파일을 만들거나 완전히 새로운 애셋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빌드 파일인 assets.md
를 생성하는 예제를 작성해봅시다. 내용은 빌드에 있는 모든 애셋 파일을 나열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FileListPlugin {
static defaultOptions = {
outputFile: 'assets.md',
};
// 어떤 옵션이 플러그인의 생성자에 전달될 때,
// (이는 플러그인의 public API입니다.)
constructor(options = {}) {
// 기본 옵션에 대해 사용자 지정 옵션을 적용하고
// 병합된 옵션을 플러그인 메소드에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여기서 모든 옵션을 확인해야 합니다.
this.options = { ...FileListPlugin.defaultOptions, ...options };
}
apply(compiler) {
const pluginName = FileListPlugin.name;
// webpack 모듈 인스턴스는 컴파일러 객체로부터 접근할 수 있으며,
// 이는 사용되는 모듈의 정확한 버전을 보장합니다.
// (webpack 또는 직접적으로 어떤 심볼을 require/import 하지 말아야 합니다.)
const { webpack } = compiler;
// Compilation 객체는 몇 가지 유용한 상수에 대한 참조를 제공합니다.
const { Compilation } = webpack;
// Rawsource는 compilation에서 애셋 소스를 나타내는데
// 사용해야 하는 "sources"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const { RawSource } = webpack.sources;
// 이전 단계에서 compilation 프로세스를 추가로 탭하기 위해서는
// "thisCompilation" 훅을 탭해야합니다.
compiler.hooks.thisCompilation.tap(pluginName, (compilation) => {
// 특정 단계에서 애셋 처리 파이프라인으로 탭합니다.
compilation.hooks.processAssets.tap(
{
name: pluginName,
// 이후 애셋 처리 단계 중 하나를 사용하여
// 모든 애셋이 이미 다른 플러그인에 의해 compliation에 추가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tage: Compilation.PROCESS_ASSETS_STAGE_SUMMARIZE,
},
(assets) => {
// "assets"는 compilation의 모든 애셋을 포함하는 객체이고,
// 객체의 key는 애셋의 경로 이름입니다.
// 그리고 values 파일 소스입니다.
// 모든 애셋을 거쳐 반복하고
// 마크다운 파일로 내용을 생성합니다.
const content =
'# In this build:\n\n' +
Object.keys(assets)
.map((filename) => `- ${filename}`)
.join('\n');
// 출력 디렉터리 webpack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 compilation에 새로운 애셋을 추가합니다.
compilation.emitAsset(
this.options.outputFile,
new RawSource(content)
);
}
);
});
}
}
module.exports = { FileListPlugin };
webpack.config.js
const { FileListPlugin } = require('./file-list-plugin.js');
// 플러그인에 webpack 설정을 사용합니다.
module.exports = {
// …
plugins: [
// 기본 옵션을 사용하여 플러그인을 추가합니다.
new FileListPlugin(),
// 또는
// 지원되는 옵션을 전달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new FileListPlugin({
outputFile: 'my-assets.md',
}),
],
};
이렇게 하면 다음과 같은 이름을 가진 마크다운 파일이 생성됩니다.
# In this build:
- main.css
- main.js
- index.html
플러그인은 탭 하는 이벤트 훅에 따라 타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모든 이벤트 훅은 동기 또는 비동기 waterfall 또는 병렬 훅으로 사전에 정의되어 있고 훅은 내부적으로 call/callAsync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 지원되거나 탭이 된 훅의 목록은 일반적으로 this.hooks
프로퍼티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this.hooks = {
shouldEmit: new SyncBailHook(['compilation']),
};
이것은 SyncBailHook
타입의 훅인 shouldEmit
만이 지원되는 훅이고 shouldEmit
훅에 탭 되는 플러그인에 전달되는 유일한 파라미터는 compilation
입니다.
지원되는 다양한 훅의 타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SyncHook
new Sync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Bail Hooks
SyncBail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Bail Hook 타입의 훅들은, 각각의 callback 플러그인이 특정한 args
를 사용하여 차례로 호출됩니다. 만약 플러그인에 의해 정의되지 않은 값을 제외하고 값이 반환된다면 훅에 의해 값이 반환되고 추가 플러그인 callback은 호출되지 않습니다. 많은 유용한 optimizeChunks
, optimizeChunkModules
와 같은 이벤트는 SyncBailHooks입니다.
Waterfall Hooks
SyncWaterfall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여기서 각각 플러그인은 이전 플러그인의 반환 값으로부터 인자들을 차례로 호출합니다. 플러그인은 실행 순서를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실행된 이전의 플러그인으로부터 인자들을 반드시 허용해야합니다. 첫 번째 플러그인의 값은 init
입니다. 따라서 waterfall hooks에는 최소 1개의 parameter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패턴은 ModuleTemplate
, ChunkTemplate
등과 같은 webpack 템플릿과 관련된 탭 될 수 있는 인스턴스에서 사용됩니다.
Async Series Hook
AsyncSeries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tapAsync
/tapPromise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Async(...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플러그인 핸들러 함수는 (err?: Error) -> void
서명이 있는 callback 함수와 모든 인자들이 호출됩니다. 핸들러 함수는 등록된 순서대로 호출 됩니다. callback
은 모든 핸들러가 호출되고 난 뒤 호출됩니다.
Async Series Hook은 또한 emit
, run
과 같은 이벤트에 흔히 사용되는 패턴입니다.
Async waterfall 플러그인은 waterfall 방식으로 비동기식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AsyncWaterfall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tapAsync
/tapPromise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Async(...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플러그인 핸들러 함수는 (err: Error, nextValue: any) -> void.
서명이 있는 callback 함수와 현재 값으로 호출됩니다. nextValue
가 호출되면 다음 핸들러의 현재 값이 됩니다. 첫 번째 핸들러의 현재 값은 init
입니다. 모든 핸들러가 적용된 후 callback은 마지막 값으로 호출됩니다. 만약 어떤 핸들러가 err
값을 전달하면 callback은 오류가 호출되고 더이상 핸들러는 호출되지 않습니다.
이 플러그인 패턴은 before-resolve
와 after-resolve
와 같은 이벤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ync Series Bail
AsyncSeriesBail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tapAsync
/tapPromise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Async(...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Async Parallel
AsyncParallelHook[params]
로 정의됩니다.tap
/tapAsync
/tapPromise
메소드를 사용하여 탭 됩니다.callAsync(...params)
메소드를 사용하여 호출됩니다.플러그인의 기본값이 적용된 후 webpack은 설정의 기본값을 적용합니다. 이를 통해 플러그인은 고유의 기본값을 제공하고 사전에 플러그인의 설정을 만드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은 webpack 빌드 시스템 내에서 커스터마이징을 수행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커스텀 애셋 유형을 생성하고, 고유한 빌드 수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심지어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동안 webpack 런타임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플러그인을 작성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webpack의 몇 가지 기능입니다.
컴파일이 완료된 후에는, 컴파일 내의 모든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ass MyPlugin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emit.tapAsync('MyPlugin', (compilation, callback) => {
// 각 청크(빌드 출력)를 탐색합니다.
compilation.chunks.forEach((chunk) => {
// 청크(빌드된 입력) 내의 각 모듈을 탐색합니다.
chunk.getModules().forEach((module) => {
// 모듈에 포함된 각 소스 파일 경로를 탐색합니다.
module.buildInfo &&
module.buildInfo.fileDependencies &&
module.buildInfo.fileDependencies.forEach((filepath) => {
// 이제 소스 구조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
});
// 청크에 의해 생성된 각 애셋 파일 이름을 탐색합니다.
chunk.files.forEach((filename) => {
// 청크에 의해 생성된 각 파일의 애셋 소스를 가져옵니다.
var source = compilation.assets[filename].source();
});
});
callback();
});
}
}
module.exports = MyPlugin;
compilation.modules
: 컴파일 결과물의 모듈(빌드된 입력) 집합입니다. 각 모듈은 소스 라이브러리의 원시 파일의 빌드를 관리합니다.module.fileDependencies
: 모듈에 포함된 소스 파일 경로의 배열입니다. 이것은 자바스크립트 파일 자체(예: index.js
)와 필요한 모든 의존성 애셋 파일들(스타일 시트, 이미지 등)을 포함합니다. 의존성을 검토하는 것은 어떤 소스 파일이 모듈에 속하는지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compilation.chunks
: 컴파일의 청크 세트(빌드 출력)입니다. 각 청크는 최종 렌더링된 애셋의 구성을 관리합니다.chunk.getModules()
: 청크에 포함된 모듈의 배열입니다. 각 모듈의 의존성을 통해 어떤 원시 소스 파일이 청크에 공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chunk.files
: 청크에 의해 생성된 출력 파일 이름의 집합입니다. compilation.assets
테이블에서 이러한 애셋 소스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webpack 미들웨어를 실행하는 동안, 각 컴파일 결과물은 fileDependencies
Set
(감시되고 있는 파일) 그리고 된 파일 경로를 타임스탬프에 매핑하는 fileTimestamps
Map
을 포함합니다. 다음은 컴파일 결과물 내에서 변경된 파일을 감지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class MyPlugin {
constructor() {
this.startTime = Date.now();
this.prevTimestamps = new Map();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emit.tapAsync('MyPlugin', (compilation, callback) => {
const changedFiles = Array.from(compilation.fileTimestamps.keys()).filter(
(watchfile) => {
return (
(this.prevTimestamps.get(watchfile) || this.startTime) <
(compilation.fileTimestamps.get(watchfile) || Infinity)
);
}
);
this.prevTimestamps = compilation.fileTimestamps;
callback();
});
}
}
module.exports = MyPlugin;
파일이 변경될 때 컴파일 트리거를 수신하도록 감시 그래프에 새로운 파일 경로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유효한 파일 경로를 compilation.fileDependencies
Set
에 더하여 감시된 파일에 추가합니다.
감시 그래프와 유사하게, 해시를 추적하여 컴파일 결과물 내에서 변경된 청크(또는 모듈)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class MyPlugin {
constructor() {
this.chunkVersions = {};
}
apply(compiler) {
compiler.hooks.emit.tapAsync('MyPlugin', (compilation, callback) => {
var changedChunks = compilation.chunks.filter((chunk) => {
var oldVersion = this.chunkVersions[chunk.name];
this.chunkVersions[chunk.name] = chunk.hash;
return chunk.hash !== oldVersion;
});
callback();
});
}
}
module.exports = MyPlugin;
webpack 배포를 위한 릴리스 프로세스는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다음 단계를 읽으면, 수행 방법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pull requests를 main
브랜치로 병합할 때, Create Merge Commit 옵션을 선택합니다.
npm version patch && git push --follow-tags && npm publish
npm version minor && git push --follow-tags && npm publish
npm version major && git push --follow-tags && npm publish
그러면 패키지 버전이 증가되고, 변경 내용이 커밋되며, 로컬 태그를 잘라내고, github에 푸시 후 npm 패키지를 배포합니다.
그런 다음 github 릴리스 페이지로 이동하여 새 태그에 대한 변경 로그를 작성합니다.
코어 저장소에 기여할 때나, 로더 또는 플러그인을 작성할 때, 아니면 복잡한 프로젝트를 작업할 때도 디버깅 도구가 워크 플로에서 중심이 될 수 있습니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의 느린 성능이나 도움이 되지 않는 트레이스백이 문제라면, 다음의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문제를 보다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수동으로 조사하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때도 stats
데이터는 빌드 이슈 디버깅에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설명하는 페이지가 있으므로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음 정보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식 분석 도구 및 다양한 도구가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여러 방법으로 시각화합니다.
console
문은 간단한 시나리오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때로는 더 강력한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프런트엔드 개발자가 이미 알고 있듯이 Chrome DevTools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깅할 때 생명의 은인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Node v6.3.0+부터 개발자는 내장된 --inspect
플래그를 사용하여 DevTools에서 Node 프로그램을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node --inspect
로 webpack을 호출하여 시작합니다.
npm scripts
(예를 들어 npm run build
)를 실행할 수 없으므로, 전체 node_modules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node --inspect ./node_modules/webpack/bin/webpack.js
이는 다음과 같이 출력될 것입니다.
Debugger listening on ws://127.0.0.1:9229/c624201a-250f-416e-a018-300bbec7be2c
For help see https://nodejs.org/en/docs/inspector
이제 브라우저에서 chrome://inspect
로 이동하면 Remote Target 헤더 내에 검사 한 활성 스크립트가 표시됩니다. 각 스크립트 하단의 "inspect" 링크를 클릭하여 전용 디버거를 열거나 Open dedicated DevTools for Node 링크를 클릭하여 자동으로 연결되는 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번 DevTools 탭을 자동으로 여는 편리한 Chrome 플러그인인 NiM 확장 프로그램도 확인해 보세요. 스크립트를 --inspect
할 때마다 DevTools 탭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유용한 크롬 플러그인입니다.
스크립트의 첫 번째 문에서 중단하는 --inspect-brk
플래그 사용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소스를 확인하여 중단점을 설정하고, 원하는 대로 빌드를 시작 또는 중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스크립트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예를 들어 설정 파일이 여러 개인 경우--config webpack.prod.js
를 전달하여 디버깅할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